안녕하세요. 오늘은 각종 대출(신용, 담보, 카드론 등) 실행 후 합법적으로 기록을 삭제할 수 있는 대출철회 방법인 “대출 계약 철회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다양한 목적으로 대출을 받고 있는데요. 집을 구입하기 위한 담보대출, 생활비 충당과 투자 등을 위한 신용대출, 그리고 은행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경우 카드 사용실적 등으로 토대로 실행이 가능한 카드론(신용대출의 일종) 등, 대출을 취급하는 금융기관, 담보물 종류 등에 따라 여러종류의 대출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대출을 받자마자 목돈이 들어오거나 대출금의 용도가 사라진 경험을 하신적이 있으신가요? 이런경우 대출금은 어떻게 처리하셨나요?
대출 기록 삭제 요건 (대출 계약 철회권)
만약 여러분이 대출 실행 후 14일 이내에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할 여력이 된다면 금융기관(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에 대출 기록 삭제를 요청하고 상환 후 여러분의 대출 기록을 완벽히 없앨 수 있습니다. 이를 “대출 계약 철회권”이라고 합니다.
※ 2016년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가 은행권 약관을 개정하면 도입됨
대출 계약 철회권 신청 조건(대출 기록 삭제 조건)
1. ①계약한날, ②계약 서류를 받은날, ③대출금을 받은 날 중 가장 마지막 날 익일로부터 14영업일 안에 대출 계약 철회권 신청
2. 대출원금+이자+은행이 낸 인지세까지 모두 상환
말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위의 글에서 ①~③ 중 상식적으로 가장 마지막 날은 언제일까요? 그렇죠. ‘③대출금을 받은 날’일 겁니다. 왜냐하면 은행이 계약서류도 날인하지 않았는데 돈을 먼저 줄 일은 거의 없기 때문이죠.
자, 그럼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을 겁니다.
대출 계약 철회권 신청 하는법(대출 기록 삭제 신청법)
1. 대출금을 받은 다음날로부터 14영업일 이내에 대출기관에 대출 계약 철회권 신청 (고객센터 등에 문의)
2. 대출원금+이자+은행 인지세 상환
3. 대출 계약 철회(대출 기록 삭제) 되었는지 확인 (상환 후 5영업일 이내)
대출 계약 철회권의 이점
대출 계약 철회권을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이점으로는 실행받은 대출이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는 상품이라도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상환전 대출 계약 철회권을 꼭 신청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스템상 먼저 상환수수료를 내고 나중에 돌려 받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할텐데, 다들 아시겠지만 이렇게 한번 꼬여버리면 처리가 깔끔하게 안되고 시간도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점은 대출 기록이 영원히 삭제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14일 이내에 대출을 상환하여도 대출 계약 철회권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대출 실행 기록에 남아 있게 되므로, 대출을 상환을 하는 즉시 금융기관에 대출 계약 철회건을 신청하여야겠습니다.
대출 계약 철회권 이점
– 중도상환수수료 없음(내야 하는 대출이라도 면제)
– 대출 기록 삭제(5영업일 이내)
대출 계약 철회권 관련 날짜 계산
5영업일, 14영업일과 같이 날짜가 계속 언급이 되니 조금 헷갈리실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공휴일이 많은 달을 임의로 정해서 날짜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력으로 만들어보니 훨씬 이해가 쉬운데요. 만약 2024년 2월 1일에 대출을 실행하였다고 하면 2월 2일이 1영업일이 되고 14영업일은 23일이 되겠네요. 그럼 14영업일 이내에 상환해야 하니 22일까지 상환해야 하겠습니다.
상환한 이후에는 뭘 하여야 할까요? 바로 대출 기록이 정확히 삭제되었는지 확인해야 하겠죠? 대출을 실행받았던 금융기관(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에 확인하셔서 대출 기록이 삭제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시에서는 상환 후 5영업일인 2월 29일까지 대출 기록이 삭제되어야 하겠네요~
대출 계약 철회권 주의사항
위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대출 계약 철회권은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제도로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남용하는 소비자가 있을 수도 있겠죠? 예를들면 동일한 은행에 서 여러건의 대출을 실행하고 다른 은행의 금리가 더 좋으면 갈아타는 식으로 말이죠.
그러나 동일 금융기관에서 최근 1개월 안에 2회 이상 대출 계약 철회권을 행사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담보물건이 좋거나 개인 신용도가 높아도 새로운 대출이 승인되거나 기존 대출의 기한을 연장할 때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또 대출 한도와 우대 금리 혜택이 줄어들 수도 있죠. 그러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대출 계약 철회권을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계약 철회권 주의사항
동일 금융기관에서 최근 1개월안에 2회 이상 대출 계약 철회권을 행사하였다면
– 신규 대출 승인 및 기한연장 거절 가능성 높아짐
– 대출 한도 및 우대금리 혜택 줄어들 수 있음 등
오늘은 합법적으로 대출 기록을 삭제할 수 있는 대출 계약 철회권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대출 실행 후 14일 이내에 상환할 수 있다면 중도상환수수료도 없고 대출기록도 삭제가 되니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남용하게 되면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만 행사하여야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욱 유용한 소식을 들고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