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퇴직연금과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디폴트 옵션‘인데요, 아마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확히 무슨 개념인지 모르셨던 분도 계실텐데요. 오늘 포스팅을 보시면 그 궁금증이 완벽히 해결 되실 겁니다. 퇴직연금의 사전지정운용제도인 디폴트옵션(Default Option)! 과연 무엇인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폴트옵션의 정의
퇴직연금은 국민연금과 함께 직장인의 대표적인 노후대비 상품인데요, 당장 받을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그 운용에 대하여는 소극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 연금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실제로 한국의 최근 5년간 퇴직연금 연평균 수익률은 1%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과거 저금리 상황에서도 86.4%가 원리금보장형 상품으로 운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2022년 7월부터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인 ‘디폴트옵션’이 도입 되었습니다. 디폴트옵션은 가입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금융상품을 결정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정해둔 운용방법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디폴트옵션 작동 기준
디폴트옵션을 지정하게 되면 원리금보장상품 만기 도래 후 별도 운용지시가 없이 4주가 경과하였을 경우 “향후 2주 이내 운용지시 없을 시 적립금이 디폴트옵션으로 운용됨”을 가입자에게 통지됩니다.
만약 통지이후에도 2주간 운용지시가 없을 경우 디폴트옵션이 작동됩니다.
디폴트옵션 적용대상
디폴트옵션 적용상품
확정기여형(DC형), IRP (DB형은 적용대상 아님)
디폴트옵션 설정 가능 상품
- Case 1: 원리금보장상품 100%
- Case 2: 펀드 100%
- Case 3: 원리금보장상품 + 펀드
디폴트옵션 관련 알아야 할 사항
- 디폴트옵션은 현재 적립금 운용방법과 상관없이 법적으로 이행되어야 하는 의무사항이므로 퇴직연금이 가입된 금융기관에 문의하여 사전에 지정해야 합니다.
- 현재 디폴트옵션 설정없이 퇴직연금을 1년 단위 특정 상품으로 재예치 하고 있다고 하여도 2023년 7월 11일까지만 제한적으로 허용이 되므로 그 이후에는 자동재예치가 불가합니다. 따라서 자동재예치를 원하는 경우 사전에 해당 상품으로 디폴트옵션 지정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퇴직연금의 사전운용제도인 디폴트옵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당장 받을 금액이 아니어서 그동안 소외 되었던 퇴직연금을 보다 적극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디폴트옵션을 사전에 지정하여 소중한 내 자산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번에도 알찬 정보를 갖고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